카테고리 없음2018. 2. 28. 10:43

'선생님, 하루에 비타민A는 얼마나 먹어야 되나요? 이렇게 먹어도 되나요?' 

 

 

 

30세 남성이 자기가 먹는 멀티 비타민제를 들고 진료실로 찾아왔다. 임상의사인 나도 영양제 뒷면을 볼 때 비타민 A 용량이 얼마가 들어갔는지 헷갈릴 때가 많다.  비타민 A라고 볼 수 있는 성분들이 여러가지가 있기 때문이다.  성분마다 실제로 몸에서 비타민 A를 얼마나 생성하는지  차이가 많이 난다. 그래서 mcg RAE(µg RAE) 라는 공통 단위로 비타민 A가 얼마나 들어있는지를 통일해서 평가한다.

 

 

1 µg RAE 

= 1 RE of retinol (vitamin A)

= 1 µg retinol (vitamin A)

= 2 µg β-carotene in oil

= 12 µg β-carotene in mixed foods

= 24 µg other provitamin A carotenoids in mixed foods(알파/감마 카로틴, 베타 크립토크산틴...ㅎ)

 

레티놀은 여기에 붙는 화학 구조물에 따라 이름이 또 조금씩 다르다.(ex> 레티놀 팔미테이트) 전부 레티놀이라 보고 계산하면 되겠다.

 

또한 IU로 표기되어 나오는 영양제도 있는데

 retinol 1IU = retinol 0.3mcg(ug)

 β-carotene 1IU =  β-carotene 0.6mcg(ug) 

 

이렇게 된다. 결국 베타카로텐은 mcg RAE로 비교할 때는 영양제 안의 용량을 1/2로 나누기 때문에 또이또이. 변환할 필요 없이 'IU' 단위로 vitamin A와 비교하면 될 것 이다.

 

'IU' 는 미국식품안전처에서 이전에 쓰던 단위로- 2019-2020년 부터는 꼭 µg RAE 로 표기해야 된다고 한다. 시중 영양제들도 곧 이렇게 표기가 바뀌어 갈 것으로 보인다.

 

왜 이런 어려운걸 알아야 될까? 대부분은 상한 섭취량 지켜서 나오지만, 간혹 이를 넘는 해외 영양제들이 보인다.  특히 임산부는 자기가 먹는 멀티비타민 제제가 이를 초과하는 지를 한번 쯤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임산부가 상한 섭취량 이상 비타민 A를 복용할 경우 기형아의 위험성도 있다. 

 

* 일일 상한섭취량이 3000 mcg RAE(10000IU vitamin A or beta-carotene) or retinol palmitate)로 빡빡한 편.

 

 

 

제 저서 '몸의 경고'에서 견과류에 관한 더 유용한 정보를 접하실 수 있습니다^^

 

몸의 경고

현대의학은 이제 수명 연장을 넘어, 삶의 질도 함께 고...

www.kyobobook.co.kr

 

 

Posted by JsPark21
카테고리 없음2018. 2. 6. 11:26

 

(ref: healthyfood.co.nz)

 

 

유산균제제는 참 많이 쓰는 약이다. 장염이나 과민성장증후군 치료약으로... 항생제 처방시 항생제 설사 예방 목적으로 주로 처방한다. 난 진료하면서 어떤 유산균제제를 처방할 지 고민이 많이 되었다. '다 비슷하겠지'라는 생각으로 많이 들어본 약들을 처방하게 된다.  하지만 생균수도, 종류도, 그외 제제 특징들이 다 다른데, 과연 내가 제대로 주고 있을까? 라는 의문이 종종 들었다...인터넷을 찾아봐도 처방가능한 유산균제제에 대한 비교 정보를 찾기가 힘들어 이렇게 정리하게 되었다.

 

 

위 표는 그 고민들에 대한 답이 될 수 있겠다. 

 

1캡슐 또는 1포당 가장 많은 유산균수를 가진 제제는 비오플이다.  단, 효모균이라 다른 균종과는 꽤 다른 종류다. 이를 제외하면 라시도필이 가장 많다.

 

가장 가격으로 메리트가 있는 건 메디락 디에스가 아닐까 싶다. 가장 가격이 싸면서도 10억마리의 유산균을 가지고 있다. 유당도 적게 함유되어 있다. 균수도 10억마리로 준수하다.

 

가격 생각 안하고 쓴다면 '라시도필'이 가장 낫지 않을? 설사 예방 혹은 설사 치료로 쓰는데 환자가 유당 불내성이면 다른 제제들은 설사를 오히려 유발할 수도 있으니까... 이 제제는 20억마리의 유산균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유당이 적게 함유되어 있다.

 

람노스 그란은 살아서 잘가고 프리바이오틱스도 함유되어 있다고 하지만(프리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이 생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이섬유를 말한다) 너무 비싼 듯 하다...프리바이오틱스를 함유한 제제와 아닌 제제의 차이는 현재로써는 뚜렷하지 않다. 그럼 차라리 프리바이오틱스를 빼고 균수를 늘리는게 좋지 않았을까?

 

프리바이오틱스는 제대로 유산균 먹이려면 5g/d 는 되야 됨. 영양제로는 택도 없다.

심지어 프리바이오틱스 중 프락토 올리고당 등의 FODMAP 에 해당 하는 원료는 오히려 IBS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 제 저서 '몸의 경고'에서 유산에 관한 더 유용한 정보를 접하실 수 있습니다^^

 

 

몸의 경고

현대의학은 이제 수명 연장을 넘어, 삶의 질도 함께 고...

www.kyobobook.co.kr

 

 

 

 

 

 

Posted by JsPark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