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에 해당되는 글 3건

  1. 2018.08.31 팔꿈치가 아파요 2
  2. 2018.08.11 여름, 비만 퇴치하기 1
  3. 2018.08.01 골다공증, 소리없이 골절로 이어져
의료2018. 8. 31. 00:00


장윤아씨(38)는 올해 결혼 6년차 주부다. 어느 덧 올해도 추석이 다가왔다.  내려가는게 여간 스트레스가 아닌게, 시댁이 종가집이고 추석때 많은 음식을 하느라 '추석 증후군'에 시달리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추석 지나고 나서 한동안 피로가 풀리지 않고, 몸이 여기저기 쑤시다. 특히 '팔꿈치'가 가장 쑤시다...집에 올라오고 나서도 조금만 집안일 해도 쑤시다...남편에게 휴업을 선언하고 일주일 푹 쉬어보니 조금 살만해졌다...라고 진료실에서 신세한탄 겸 증상 호소를 하셨다. 


"그런데 왜 진료받으러 오셨어요?"(안 아픈데 왜 오셨는지요?;)


"팔꿈치는 잘 안풀려요 선생님...ㅜㅜ"


양쪽 팔꿈치의 안쪽과 바깥쪽을 눌러보니, 표정이 찡그리셨다. 신체검진 상 엘보우 '양성' 소견이었다.



새끼 손가락 쪽 팔꿈치, 그림에서 보이는 저 부위가 통


"양쪽 팔꿈치에 테니스엘보우, 골퍼엘보우 두가지가 다 있네요. 오른쪽 팔이 더 심하세요."


엘보우는 일종의 '건병증' 인데, 팔꿈치 근육들에 갑자기 큰 힘이 걸리거나, 반복적인 저~중강도의 근육 운동을 하면 생기는 근육/건 질환이다. 근육의 가장 두꺼운 부분 보다는 근육과 뼈가 맡닿는 부분(아래 사진 참고)에 통증을 느낀다. 문제는 이게 만성적으로 가능 경우인데, 장윤아씨에 해당한다.


"스테로이드 주사 맞아 보셨어요?"

"네ㅜㅜ 맞아 봤는데 잘 낫지 않아요."


스테로이드 주사가 못해도 한달은 가야할 텐데, 그러질 못한다...이럴 때 쓰는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혹은 증식치료다.


* 체외충격파 *

"다다다다-" 거리면서(공기압식) 분당 1000-2000회의 충격파가 통증 심한 부위에 들어간다. 미세한 칼슘침착을 제거하여 통증의 원인을 제거한다는 개념의 치료이다. 1-2주 간격으로 3-4회 정도 받게 된다. 단점은 팔꿈치의 경우 조금 통증이 심하다는 점이다.


* 증식치료 *

근육이나 건에 염증을 다시 일으킨 후 회복되면서 손상된 신경 및 근육 세포들을 새거로 바꿔준다는 개념의 치료이다. 포도당 용액을 주로 쓰지만, 다른 여러가지를 섞어쓰는 경우도 많다.  1-2주 간격으로 3-4회 시행한다. 통증이 체외충격파보다는 덜하지만, 주사를 싫어하는 사람들에게는 맞지 않다.


장윤아씨는 고민 끝에 체외충격파를 선택하였다. 앞으로 3주간 더 보게될 터였다. 대부분의 환자는 증상이 호전되기 마련이다. 만약 호전이 안된다면, MRI 등의 영상검사를 해봐야 될 것이다.  치료는 병원이 도와줄 수 있지만 예방을 위해서는 이번 명절에는 가족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을까...?

Posted by JsPark21
카테고리 없음2018. 8. 11. 18:57

ref: http://herbexhealth.com/


여름, 바야흐로 노출의 계절이다. 남자라면 가지지 못했던 식스팩에 대한 로망, 여자라면 군살 없이 날씬한 허리 몸매를 비키니 한번 뽑내보고 싶은 욕망이 폭팔하는 계절이다. 반면에 운동은 더워서 너무 하기 싫고, 달콤한 음료수나 과일들이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계절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런지 비만 클리닉에도 손님들이 들끓고 있다. 먹는 약이나 주사, 기계들로 도움을 얻어 살을 빼보리라 기대하는 심리이리라. 하지만 살빼기의 가장 기본은 하루에 먹는 총 칼로리를 줄이는 것이다. 다르게 말하면 본인이 노력해서 하는 식욕의 억제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 의사가 살은 빼줄 수 있지만 매일 옆에 붙어서 식습관 교정까지 해줄 수는 없다. 내가 어떻게 먹었는지 '식사일기'를 쓰면서 반성의 시간, 칭찬의 시간을 가져보자. 일주일마다 한번씩 의사선생님의 피드백을 받는 다면 효과는 배가될 것이다.



[의사가 해줄 수 있는 비만 치료들]


1 지방분해주사

ref: http://plastic-surgery.ladyboykisses.com/reduction/


사람마다 특정부위의 빼고 싶은 살이 있을 때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지방 분해 주사로 몸무게 감소효과를 거두는 건 아니다. 가장 인기있는 부위들은 복부 살, 팔뚝살, 목부위 살이다. 시술 통증이 걸림돌이지만, 욕망으로 이를 극복하고 있다. 아무래도 침습적인 시술이다 보니 뒤따르는 부작용 가능성은 있는 편이다.


2 기계 


근거는 약한 편이나 효과는 있고 환자들에게 뭔가를 받는다는 만족감을 준다. 고주파열치료가 효과가 가장 좋고 많이 사용되며, 그 이외에 초음파 치료, 냉동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이 있다.


3 살 빼는 약


ref: https://www.cbsnews.com/


가장 확실하게 체중 감소를 담보하는 방법이다. 최근 '삭센다'라는 자가로 피하지방에 주사하는 약이 나왔는데, 효과는 먹는 약 대비 해서는 중등도 정도이며 매일 피하지방에 주사해야 하지만 부작용이 적은 편이며 생각보다 아프지도 않아 급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출시하고 나서 인기가 유지되는 지는 지켜볼 일이다. 가격이 비싼 편이다. 단순히 살을 빼는데 그치는 약이 아니라, 대사증후군이 걸리는 가장 큰 기전인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한다는 면에서 개인적으로도 최애하는 약이다.


먹는 약 중에는 대표적으로 펜터민, 펜디메트라진 제제가 있는데...자율신경계 항진 부작용(두통, 가슴 두근거림, 불면 등)이 쎈 편이라 그다지 추천드리진 않는다. 하지만 복용하면서 부작용 줄어드는 편이고, 효과는 먹는 약 중에는 가장 좋은 축에 속한다. 첫 비만 치료로는 부담스럽고 치료에 저항이 만만치 않은 환자들에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 벨빅, 콘트라브 등 여러 비만약이 출시되었다. 의사 선생님의 선호도, 환자의 복약 순응도 등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이 중에는 벨빅이 가장 좋은 듯 싶다. 효과는 중등도, 부작용은 가장 낮은 편이므로...문제는 효과가 연구결과와 달리 신통치 않아 하는 환자들이 꽤 있다는 것.


4 수액치료



이외에 수액치료로 살 빼는 데 일정 도움을 주는 부분들이 있다. 분명히 이 방법은 살 빼는게 주가 되는 방법은 아니지만, 비만환자에서 동반되는 피로, 우울, 불안, 높은 스트레스 상태, 전반적 염증, 높은 산화스트레스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함께 권할 만 하다.


5 영양제


ref: http://faze.ca/

가르니시아 캄보지아, 키토산, 알파리포산(치옥트산), 엘 카르니틴 등 여러 영양소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나, 효과는 크지 않으며 어떤연구에서는 효과가 크게, 다른 연구에서는 효과가 나지 않는 등 겨로가가 들쭉날쭉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특정 사람에게 특정 영양소가 효과적일 거라는 것을 암시한다. 수액치료에서 환자에게 접근하는 방법으로 어떤 사람에게 더 효과가 있을지를 볼 수 있다.


[본인이 하여야 할 것]


가장 중요한 파트다.


1 식사 일기 쓰기

잘 써오지 않는데, 귀찮은 일임에도 식사 일기를 잘 써오는 분들은 확실히 살을 잘 뺀다는 사실만 알아두자.


2 식단 조절하기

다이어트 여러 본 해본 분들은 왠만하면 다 알 것이다. 중요한 건 지식 보다 행동력이다.


- 총 칼로리를 줄인다

운동을 해서 살 빠지는 게 아니라 적게 먹어야 살 빠진다. 운동은 '거들' 뿐. 총 칼로리를 줄이지 않으면 식욕이 돋아 운동효과도 상쇄될 것이다.


- 탄수화물 섭취를 줄인다

지방보다 탄수화물이 살빼기의 적이다. 밥, 빵, 밀가루를 줄여야 하며, 보리밥, 통곡물 등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간 탄수화물의 섭취를 늘린다. 특히 여름에는 수박 같이 많이 먹게 되는 과일을 경계하자. 이온음료, 콜라, 사이다, 100%가 아닌 과일 쥬스도 주의 하자.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은 '영양성분표' 와 친해질 필요가 있다.



과자, 음료수 등 포장되어 나오는 음식들 뒤에는 이런 영양성분표가 붙어있다. 장을 보거나 편의점 음식을 살 때는 항상 영양성분표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자. 탄수화물이 적은 것, 당류가 적은 것을 골라보자. 이온음료나 초코우유에 생각보다 많은 당이 들어있는 걸 발견하게 될 것이다.


- 저녁 8시 이후 음식 섭취를 하지 않는다

이렇게 하면 일종의 '굶는 상태'를 만들 수 있어, 지방 분해가 촉진된다. 


- 지중해 식사, DASH 식이요법을 공부하고 응용해 본다.

뭐가 몸에 좋은 음식인지, 뭐가 피해야 할 음식인지 체크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지중해 식사는 여러 연구를 종합한 결과 비만도를 0.57 줄이는 효과가 있었으며, DASH 식이요법은 0.42 줄이는 효과가 있었다.  

Posted by JsPark21
카테고리 없음2018. 8. 1. 11:44



"건강검진에서 뼈 수치가 안좋게 나왔어요."


58세 여성 이우영씨, 이번 건강검진에는 기본 검사 항목 외 복부 초음파 등 고급 검진 항목을 추가해서 받았더니, 뼈 수치가 안좋다고 했다.  뼈수치...골밀도 검사 수치 이리라.


"네 결과 한번 볼까요?"


검사 결과, 이우영씨의 골밀도는 요추 T 점수 -2.8로 골다공증에 해당했다. 최근 골절 병력은 없다고 했다..


"골다공증 이에요ㅜ 골다공증 약을 드셔야 합니다."



* 골다공증이란?


뼈의 강도가 서서히 약해지는 질환이다.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여성은 폐경이 되면서 더더욱 뼈의 강도가 떨어지는데, 통증 등의 다른 증상이 없지만 소리없이 몸을 안좋게 만든다. 골절의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며, 마치 고혈압이나 고지혈증을 조절 안하면 뇌졸증이나 심근경색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치료해야 되는 상황과 같다. 골절의 위치는 척추, 손목, 대퇴골 골절이 흔한 편이다. 한국인의 평균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증가하고 있는 질환이다. 


문제는 한국 골다공증의 치료율이 30% 초반에서 멈취서 있다는 점이다.(외국 보다는 좀 낫다. 충격적이게도 치료율이 10%대 밖에 되지 않는 나라들도 있다.)  당최 잘 올라가지가 않는다. 10명만 치료 해도 한번의 골절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를 거둘 수 있는데, 참으로 안타까운 상황이다. 방송에서 골다공증이 중요하다 광고를 해도, 잘 올라가지 않는 이유가 뭘까? 건강검진 기본 항목에 골다공증이 없었던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겠다. 반대로 말하면 올해부터는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황이다. 2018년부터 여성은 54세에 골밀도 검사를 국가에서 지원해줘서 한 차례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 혜택을 놓치지 말자.


골절이 무서운 이유는, 보통 60대 이상에서 골절이 오는데 한 번 오면 그 부위 근력도 약화되고 회복이 잘 안되는 등 후유 장애가 남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생명이 위험할 수 있는 부위 골절도 잘 오며, 골절 후 5년 생존율을 보면, 생각보다 굉장히 사망에 이르는 분들이 많다. 골절 -> 움직임 감소 -> 삶의 질 저하, 생존율 저하 로까지 이어진다.  오래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골다공증 케어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골다공증을 치료 하면 골절 예방 효과가 굉장이 크기 때문에 의사가 치료 권유하면 주저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치료 받아야 한다.  치료시작은 건강검진 후에 하면 되니까 쉬운데, 문제는 평생을 치료해야 하는 병인데 어디 아프지가 않으니까 잊어버리고 중도에 치료를 멈추는 경우도 많다. 한번 골다공증으로 진단 받으면 꼭 2년 마다 한번은 골밀도 검사를 받아야 한다. 


골감소증이 나왔다면 어떻게 할까? 골감소증은 골다공증 이행의 전단계이다. 이 때는 약을 쓰지 않고 예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데, 칼슘과 비타민 D의 복용, 운동이 중요하다. 골감소증이 나왔다면 굳이 영양제를 사먹을 필요는 없다. 병원 및 의원에서 처방받아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정상인데 골다공증이 걱정된다면? 이때도 골감소증과 마찬가지인데, 칼슘 비타민 D 처방이 안되므로, 영양제로 사먹거나, 비타민 D 주사를 정기적으로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는 게 차이점이다.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




<비타민 D가 많이 함유된 음식>




관련글


'버섯, 비타민D의 보고'


'칼슘 제제 먹는 법'

Posted by JsPark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