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8.11.18 인도, 태국, 베트남: 여행지별 필수 예방접종 정리 3
의료2018. 11. 18. 01:06



12월 부터 겨울 휴가를 가는 분들은 한번쯤 해외여행시 필수 예방 접종을 체크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권유되는 예방접종들을 다 지키고 가는 분들이 많이 없었지만, 요즘 들어 부쩍 인도, 동남아 등 해외여행이나 출장을 가는 사람들이 예방접종에 대한 문의가 많아졌다. 메르스, 지카바이러스 등의 뉴스들을 접하며 국민의 예방접종 의식이 향상되지 않았나 싶다. 누구나 1년에 한 두 번 있는 해외여행을 감기나 장염으로 망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한번 쯤 자기가 여행하려는 지역에 대한 한국의 권고접종 사항을 체크해보는 것도 좋지 싶다.


[인도]


타지마할 등 볼거리가 많고 역사도 깊은 나라이며 여행 가격이 싼 편에 속하는 나라지만 '물갈이'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 중 상당 수는 여행자 설사일 것으로 추정된다. 


추천 접종


1 A형 간염 접종


A형 간염이 상대적으로 많이 발발하는 나라이다. A형 간염 접종은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이 권고되나, 여행예정자라면 최소 첫번째 접종을 최소 여행 2주 전 맞을 것이 권유 된다.(4주 전에 맞으면 더 좋다. 시간이 지나면서 면역 생기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 1회 주사로는 95%, 2회 주사로는 100% 예방효과를 보인다. 두번 맞아야 확실한 접종 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다녀와서 첫번째 접종과 6개월 간격을 두고 두번째 접종을 맞는다.


중장년층에서는 이미 A형 간염에 대한 항체가 형성된 경우가 많아 대한감염학회에서는 30세 이상에서는 A형 간염 항체가 있는지 검사를 하고 양성이면 접종을 권고하지 않는다. A형 간염 항체가 없다는 접종한다.

30세 이상에서는 접종한다.


2 장티푸스 접종


인도는 살모넬라 타이피라는 균에 의해 장티푸스가 발생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은 나라이다. 드물지 않게 치명적인 장염을 야기하므로, 위험 대비 이득을 고려한다면 맞는 게 좋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혹은 '시골 지역을 여행하는 경우' 접종을 권유한다고 애매하게 권유하지만 여행간다면 맞는게 낫지 않을까 판단된다.


3 말라리아 예방


말라리아 예방은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예방을 위해서 여행 전‧중‧후에 처방약 복용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라는 옵션 수준으로 권고 된다. 하려면 기본적으로 여행 가기전, 여행 중, 여행 후까지 약을 먹어야 한다고 알고 있어야 한다. 약제마다 언제 부터 언제까지 먹으라는게 다르므로, 의사와 상의하에 복용법을 잘 파악하고 가야 한다. 인도는 클로로퀸에 대해선 내성균주가 많다고 하므로,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 메플로퀸(mefloquine)) 또는 아토바쿠온/프로구아닐(atovaquone)/proguanil)제제를 복용해야 한다. 


말라리아 예방 하려면 2주 전에는 병의원을 방문 하는 것이 좋겠다. 급하다면 여행 하루 전까지는 복용할 약이 있지만, 이럴 땐 먼저 전화해서 가능한 상황인지를 물어보자.



* 약마다 복용방법은 조금씩 다른데, 메플로퀸(mefloquine)이나 클로로퀸(chloroquine)의 경우, 말라리아 유행지역 여행 1~2주 전에 복용하고,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 아토바쿠온/프로구아닐(atovaquone/proguanil)과 프리마퀸(primaquine)의 경우, 여행 1~2일 전에 복용한다. 예방약은 여행지에서도 계속 복용하며, 여행지역을 벗어난 후에도 4주간(클로로퀸(chloroquine),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 메플로퀸(mefloquine)) 또는 7일간(아토바쿠온/프로구아닐(atovaquone)/proguanil)) 복용한다.


4 일본뇌염


현지의 외딴지역에 한달 이상 체류하거나, 여행 중 장시간 야외활동을 할 경우 추천된다. 보통의 여행자에게는 추천되지 않는 접종이다.


최소 여행 하기 35일 전에 시작하며, 2회 용량을 28 일 간격을 두고 연속하여 각각 투여하게 된다.


참고: 지카바이러스


인도는 지카바이러스 유행지역으로, 임산부에게는 여행을 연기할 것이 권고되는 지역이다. 


http://www.cdc.go.kr/CDC/map/news_view.jsp?search=&search_1=&search_2=&boid=18&boardid=18&boardidx=4570&iCurrPage=1&menuIds=HOME006-MNU2801-MNU2854

지카바이러스가 최근 까지도 유행하고 있다는 보고이다. 올해 겨울에는 인도엔 '나는 괜찮겠지' 라는 생각으로 임산부가 가는 일은 없어야 겠다.


[베트남]


인도와 동일 하다. 2014년에는 한국인이 많이 가는 다낭, 하노이, 나트랑, 호치민시는 말라리아 예방이 권고 되지 않았으나, 증가 추세로 돌면서 질본(질병관리본부)에서도 전 지역에서 말라리아 예방을 권유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태국]


인도 권고 예방접종과 기본적으로 동일하다. 올해 11월 태국 남부 4개 지역(Yala, Pattani, Narathiwat, Songkhla) 에서는 홍역이 발발하고 있어서, 상황 따라 MMR 접종이 권고된다.



6개월 미만 아이는 접종이 안되므로 올해 겨울에는 데려가서는 안된다.

6-11개월 아이는 가속접종일정으로 원래 12-15개월에 한번 맞는 MMR을 미리 당겨서 맞고 갈 수 있다.

12개월 이상이라면 한번도 안맞았다면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헤서 데려갈 수 있다.

정상적으로 접종했다면 2회 접종을 완료했을 것이고, 그런 경우는 접종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한번 빼먹었다면 한번 더 접종 하고 간다.


솔직히 아이가 있다면 이번 태국 여행은 패스 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다, MMR 예방접종이 100% 홍역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95% 항체 생성율)






Posted by JsPark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