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18. 2. 28. 10:43

'선생님, 하루에 비타민A는 얼마나 먹어야 되나요? 이렇게 먹어도 되나요?' 

 

 

 

30세 남성이 자기가 먹는 멀티 비타민제를 들고 진료실로 찾아왔다. 임상의사인 나도 영양제 뒷면을 볼 때 비타민 A 용량이 얼마가 들어갔는지 헷갈릴 때가 많다.  비타민 A라고 볼 수 있는 성분들이 여러가지가 있기 때문이다.  성분마다 실제로 몸에서 비타민 A를 얼마나 생성하는지  차이가 많이 난다. 그래서 mcg RAE(µg RAE) 라는 공통 단위로 비타민 A가 얼마나 들어있는지를 통일해서 평가한다.

 

 

1 µg RAE 

= 1 RE of retinol (vitamin A)

= 1 µg retinol (vitamin A)

= 2 µg β-carotene in oil

= 12 µg β-carotene in mixed foods

= 24 µg other provitamin A carotenoids in mixed foods(알파/감마 카로틴, 베타 크립토크산틴...ㅎ)

 

레티놀은 여기에 붙는 화학 구조물에 따라 이름이 또 조금씩 다르다.(ex> 레티놀 팔미테이트) 전부 레티놀이라 보고 계산하면 되겠다.

 

또한 IU로 표기되어 나오는 영양제도 있는데

 retinol 1IU = retinol 0.3mcg(ug)

 β-carotene 1IU =  β-carotene 0.6mcg(ug) 

 

이렇게 된다. 결국 베타카로텐은 mcg RAE로 비교할 때는 영양제 안의 용량을 1/2로 나누기 때문에 또이또이. 변환할 필요 없이 'IU' 단위로 vitamin A와 비교하면 될 것 이다.

 

'IU' 는 미국식품안전처에서 이전에 쓰던 단위로- 2019-2020년 부터는 꼭 µg RAE 로 표기해야 된다고 한다. 시중 영양제들도 곧 이렇게 표기가 바뀌어 갈 것으로 보인다.

 

왜 이런 어려운걸 알아야 될까? 대부분은 상한 섭취량 지켜서 나오지만, 간혹 이를 넘는 해외 영양제들이 보인다.  특히 임산부는 자기가 먹는 멀티비타민 제제가 이를 초과하는 지를 한번 쯤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임산부가 상한 섭취량 이상 비타민 A를 복용할 경우 기형아의 위험성도 있다. 

 

* 일일 상한섭취량이 3000 mcg RAE(10000IU vitamin A or beta-carotene) or retinol palmitate)로 빡빡한 편.

 

 

 

제 저서 '몸의 경고'에서 견과류에 관한 더 유용한 정보를 접하실 수 있습니다^^

 

몸의 경고

현대의학은 이제 수명 연장을 넘어, 삶의 질도 함께 고...

www.kyobobook.co.kr

 

 

Posted by JsPark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