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18. 3. 25. 13:06

"양쪽 손이 저려요"

 

30대 주부 김은혜씨...추석 때 시댁에 가서 무리한 이후 지금까지 손이 저리고 손목이 아파서 고생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설거지를 하거나 하면 심해지며, 밤에 더 저리다고 한다...가장 흔한 원인은 '손목터널 증후군' 이다.

 

"자, 저처럼 양 손목을 맞대고 이렇게 있어보세요"

 

 

위 그림처럼 손목을 90도로 꺾은 상태로 양 손목을 맞댄다. 1분 안에 손가락 저림이 유발되면 양성인 검사이다.  손저림 있는 분들도 집에서 한 번 해볼 것을 권해드린다.

 

김은혜씨는 30초 만에 손가락이 저렸다...

 

이번엔 아래처럼 직접 손목 터널을 누르는 검사를 해보았다. 손목터널을 누른지 10여초 만에 "저러요~"라 하셨다.

 

<손목 누름 검사>

 

 

위 검사는 30초 이내에서 손가락이나 손바닥이 저리면 양성으로 판정한다. 두 가지 검사에서 양성이 나와 손목 터널 증후군 가능성이 농후해졌다.

 

손목 터널 증후군은 어떤 이유로든 정중신경이 손목 관절을 지나갈 때 눌려서 생기는 병이다.  수많은 근육이 팔에서 나와서 손가락및 손등, 손바닥으로 연결되는데, 손목터널을 꼭 지나가야 한다. 손목을 많이 쓰거나 하면 손목터널에서 염증이 생기고, 염증이 생기면 붓는다. 붓는다는 건 공간을 더 크게 차지하게 된다는 말이며 손목터널을 지나가는 정중 신경을 누르게 된다.

 

 

<손목터널>

그림을 보면 더욱 이해가 잘 간다. Flexor retinaculum(굽힘근 지지띠)라는 구조가 좁은 손목을 지나가는 구조물들을 잡아주는데, 그 안이 좁아 지게되면 구조물들이 밖으로 튀어나올 수가 없어 정중신경이 손목 터널 안에서 눌리게 되는 구조다.

 

 

<손목터널의 단면>

 

 

단면 그림을 보면 정중신경과 근육의 힘줄들 사이의 관계를 잘 알 수 있다. 근육들 뿐 아니라 근육 주위 조직에 염증이 생겨도 정중신경은 눌릴 것이다.

 

이러한 관계를 이해했다면 위 손목터널 증후군 검사는 좁은 손목터널을 더욱 좁게 만들어 증상이 유발되는 검사임도 이해가 갈 것이다.

 

주의해야 할 것은 손목터널 증후군의 경우 새끼 손가락이 저리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아래 그림을 보자.

 

빨간 부분이 정중신경이 지배하는 감각부위이다. 사람마다 차이는 조금씩 있지만, 새끼 손가락은 지배하지 않는다. 이 경우 다른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한다.

 

팔꿈치 아래 부위도 함께 저리다면, '골퍼의 팔꿈치'라고도 불리는 '내측상과염' 이나 '테니스 팔굽증' 혹은 '외측상과염' 가능성도 봐야 한다.

 

내측상과염은은 팔꿈치 안쪽에의 손목이나 손가락을 구부리는 근육들에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내측 상과염>

 

그림의 저 부위를 누르면 통증이 심하다...손목터널 증후군과도 동반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외측 상과염은 저 부위의 반대 부분, 팔꿈치의 바깥쪽 부분(손목 및 손가락을 피는 근육이 많은)을 누르면 아파한다.

 

<외측상과염>

 

 

그 외, 손바닥에 있는 근육들에 문제가 있어 손가락이나 손목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팔꿈치 위로도 팔의 저림이나 통증이 있다면 어깨 근육이나, 목의 근육 혹은 목디스크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런 질환들을 다 생각해서 자가진단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손가락 저림의 가장 흔한 원인은 손목 터널 증후군이라 알려져 있으므로, 증상이 있을 때 자가로 일단 '손목 터널 증후군 검사'를 해보자.

 

치료로는 주사요법이 효과가 좋으며, 손목을 부목으로 고정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알려져 있다. 손목을 여러방향으로 움직여주는 물리치료 요법도 효과가 있고, 체외충격파, 초음파 치료도 효과가 있다. 여러 방법들이 있으며 한 가지 방법만으로는 불충분한 경우가 많아 수술 하기 전까지는 여러 방법을 동시에 시도하는걸 추천드린다. 운동으로는 요가가 연구되어 있으며, 꼭 손목에 국한된 요가가 아니라 여러 요가 동작들을 지속적으로 하면 도움이 된다고 한다. 

 

 

* 손목 부목 고정 + 손목 주사(스테로이드 혹은 증식치료) + 체외충격파, 초음파 물리치료 + 물리치료사가 손으로 해주는 운동치료 + 요가 *

 

 

제 저서 '몸의 경고'에서 근골격계 통증에 관한 더 유용한 정보를 접하실 수 있습니다^^

 

 

몸의 경고

현대의학은 이제 수명 연장을 넘어, 삶의 질도 함께 고...

www.kyobobook.co.kr

 

 

 

 

 

 

Posted by JsPark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