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018. 12. 9. 16:04


최근 한 TV 프로그램에서 보스웰리아에 대해서 다룬 이후 이슈가 된 보스웰리아에 대해 다뤄볼까 한다. 


보스웰리아의 풀 네임은 보스웰리아 쎄라타(Boswellia serrata)이다.


인도 고산지대에서 자생하며 아주 오래 전부터 쓰였던 약초다. 문헌에는 동방박사가 예수의 탄생때 드렸던 선물 중 하나로도 나온다. 그만큼 오래 전 부터 사용되었으며인도, 중동, 유럽 등지에서 유명했던 약초이다. 아스피린, 아세트아미노펜, NSAIDs 등의 합성 진통제 및 항염증약에 자리를 내줬었으나 현대 약물에 대한 부작용 및 불신으로 다시 각광 받는 것으로 보인다. 보스웰리아 쎄라타의 진액을 유효성분으로 사용하며, 인도 전통의학에서는 관절염, 알레르기 비염, 천식 등에 치료로 써 왔다. 이러한 질환을 일으키는 공통된 기전은 '염증'이다. 실험결과 보스웰리아 쎄라타는 항염증 효과가 있다고 증명 되었으며, 특히 ‘류코트리엔’이라는 염증 유발 물질 생성을 억제한다고 알려졌다. 


이러한 기전으로 다른 천연 항염증 성분과 달리 천식까지 효과가 있었을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보스웰리아가 가장 많이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질환은 퇴행성관절염(골관절염) 이다. 실제로 골관절염 치료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현대의학적인 연구도 이루어졌는데, 단기적으로는 통증 감소효과가 아주 좋다고 한다.(현대의학에서 관절염에 쓰는 약 수준의 감소름 보였다)  그러나 연구의 질 자체는 낮은 편이며, 보스웰리아를 단독으로 사용한 연구도 드문 편이라 결과에 대한 해석은 경계해야 하겠다. 약초로 분류됨에도 불구하고 부작용이 낮게 보고되고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인 약초이다.(단순 영양치료가 아니라, 생약초에서 추출한 성분은 부작용을 꼭 경계하고 꼼꼼히 공부하고 복용해야 한다!) 전통시장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을 정도로 한국에서도 알려져 있는 편이다.


유통되는 보스웰리아는 아래처럼 생겼다.



시장에 파는 약재는 끓여서 차로 달여 먹고, 알약이나 가루약은 보다 정제된 형태로 알약은 물과 함께 삼키고...가루약은 물에 타먹으면 된다. 



Posted by JsPark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