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018. 12. 25. 16:58



이전과 달리 수술 후 건강하게 살고 있는 인구가 점점 늘어난게 요즘 현실이다. 

암 치료 후의 생존자에게는 재발이 무엇보다도 무서운 걱정일진대, 우린 똑바로 재발 위험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암 치료 후, 건강관리는 매우 중요한데, 건강에 좋다는 음식들, 영양제들, 한약재를 찾아 드시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하지만 더더욱 중요한게 금주, 금연, 그리고 체중관리이다. 


치료가 종료된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 환자에서 비만할 수록 재발의 가능성이 높고, 생존율이 떨어진다.


또한 이런 환자에서 기존의 암 말고 다른 암의 걸릴 위험도 높다는 사실을 아는가?!


큰 수술 후 특히 입원 기간도 길었다면, 그 동안 체내 근육 소실역시 보충해야 하는 노력을 해야 하고


1 근육 운동

2 고단백 식이

3 비타민 D 보충


그 이후에는 과체중, 비만이라면 (체질량지수 23이상) 살을 빼서 정상체중으로 가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위의 근육 소실 보충 노력 역시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


암환자가 살을 빼는 방법은 아닌 사람이 빼는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다.


식단으로는 살을 빼는 효과, 심혈관계 질환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둘 다 여러 연구에서 입증된 '지중해 식단'을 권하며-

살을 뺄 때에는 평상시 먹는 탄수화물의 양을 절반 정도 줄이는 게 좋다.(일일 총 칼로리로 치면 500칼로리 정도를 줄인다. 이는 밥 한공기 반에 해당한다)


운동으로는 걷거나 뛰는 데 크게 지장이 없는 분이라면 중등도 이상 강도의(땀이 나는 정도) 유산소 운을 최소 하루 세번 30분 할 것을 권유 드린다.


암환자에서 올 수 있는 피로, 우울, 불안 등의 정신적인 요인을 주변 가족의 도움, 의사와 상담을 통해 해결한다. 



희망을 잃지 말자.





 

Posted by JsPark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