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이야기2013. 8. 22. 09:43

대세가 바뀌고 있네요.  


미 연준이 양적완화를 축소하기로 하면서, 전세계로 빠져나갔던 달러들이 다시 미국으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신흥국에서는 자국의 통화가치가 급하게 하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들이 취할 조치는 빠른 통화가치 하락을 막기 위해 금리를 올리는 것이죠.  결국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신흥국 금리인상' 이런 도식이 성립합니다.  그 다음 벌어질 일은 무엇일까요?


제 생각에는 미국 및 신흥국이 금리 상승기로 접어들 조짐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물론 추이는 지켜봐야 하겠죠. 미국의 CPI 와 실업률, 주택판매지수가 특히 중요할 것입니다.  양적완화 축소의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물가 상승이거든요.  그래서 미국의 CPI(소비자 물가지수)가 계속 증가하는지를 체크해 봐야 하구요.  또한 양적완화 축소에도 불구하고 경기가 살아나는지를 보기 위해 실업률과 주택판매지수를 눈여겨 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 재테크 개미들은 금리상승기를 대비 해야 하겠죠...금리상승기엔 채권의 가치는 떨어지고 주식 및 부동산의 가치가 올라갑니다.  따라서 주식을 염두에 둬야 할때 입니다.  또한 은행이자가 올라가므로 이에 대한 대비를 세워야 할 시기 입니다.  소비를 위해 돈을 빌리는 일은 자중해야 하겠죠.  저처럼 마이지금처럼 크게 흔들릴 때 관종하면서 사고 싶었던 주식에 발을 담가야 할 것입니다. (천천히요! 누구도 바닥이 어느정도인지 예측할 수는 없으니까요)  중요한 건 대세 상승기의 시작일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겁니다.  이에 대한 판단은 위 지표들을 보면서 해야 할 것입니다.


<미국  CPI>



잘 유지되고 있군요.


<미국 실업자 수>

  


내려가는 추세입니다.


<미국 신규주택판매지수>



올라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경기 회복기 인 것이 점점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첫 양적완화 축소 때는  시장이 충격을 받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기 회복이 견고하게 유지된다...그렇다면 그때부턴 bull market으로 서서히 접어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Posted by JsPark21